반응형

어댑터 뷰(AdapterView)는 같은 종류의 뷰들을 특정한 방식으로 반복해서 보여주는데 적합하며, ListView, GridView, Gallery, Spinner가 그런 뷰 컨테이너 위젯에 속합니다.

ListView
뷰 객체들을 수직 방향의 목록 형태로 보여줍니다. 수직 스크롤을 지원하며 일반적으로 목록의 각 항목은 자료를 담은 뷰이고, 사용자는 목록의 한 항목을 선택해서 일정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GridView
뷰 객체들을 고정된 개수의 열들로 이루어진 격자(Grid) 형태(2차원의 표 형태)로 배치합니다. 격자의 각 칸에 이미지 아이콘이 배치되는 경우가 많으며 사용자는 한 항목을 선택해서 일정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Gallery
뷰 객체들을 수평 방향의 목록 형태로 표시합니다. 수평 스크롤을 지원하며 이미지를 표시하는데 흔히 쓰입니다. 사용자는 한 항목을 선택해서 일정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Spinner
목록을 표시한다는 면에서 리스트뷰와 용도가 동일하나 ListView는 항상 펼쳐져 있는데 비해 Spinner는 클릭할 때만 팝업으로 펼쳐집니다. 흔히 콤보박스라고 부르는 컨트롤이 바로 Spinner 위젯이며 화면지 좁은 모바일 환경에서 면적을 적게 차지하는 장점이 있지만 목록을 보려면 팝업을 열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의 컨테이너 위젯들은 모두 AdapterView 클래스에서 파생된 것이며 AdapterView는 Adapter객체를 통해 특정 데이터 소스로부터 가져온 자료들로 자식 뷰들을 만들어서 부모 컨테이너에 채워 넣을 수 있도록 합니다.

반응형

'컴퓨터&IT > 안드로이드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 HTTP로 웹에 접근하기!!  (0) 2011.08.24
Android - 리스트 뷰(ListView)  (0) 2011.08.24
Android - 어댑터(Adapter)  (1) 2011.08.24
Android - Activity  (0) 2011.08.24
Android 인터페이스  (0) 2011.08.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