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계속해서 면역학에 대해 간단히 소개합니다.
저번 포스팅한데로 면역질병으로부터 숙주를 보호하고 외부의 물질과 반응하여 그 물질을 제거하며 신체 내부의 죽은 세포나 종양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외부 물질이 항원이 되며 자신의 물질까지 항원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면역은 자신에게 불리하게 나타나서 오히려 우리 몸에 이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런 면역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크게 선천 면역(congenital immunity), 적응 면역(adaptive immunity)으로 나뉩니다.


■ 선천 면역 (congenital immunity)
선천 면역은 다른 말로 기존 면역(innate immunity) 또는 자연 면역(natural immunity)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선천 면역은 항상 존재하는 면역 반응으로 항상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 비특이적 면역반응(non-specific immunity)
   : 댜양한 종류의 항원과 반응합니다.

선천 면역의 요소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해부학적 장해물 : 피부, 점막, 코털 등등
 - 화학적 방어체계 : 눈물의 lysozyme, 위의 염산
 - 선천 면역 세포 : 식균세포(phagocytes), 자연살해 세포(Natural Killer cell)
 - 선천 면역 단백질 : 보체(complement), 사이토카인(cytokine)

보체는 간단히 말해 항원의 인식을 도와주는 것이고, 사이토카인은 면역에 관계한 신호 물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기 쉽게 표현하자면 우리 나라의 휴전선, 그리고 비무장 지대의 지뢰, 이나 강, 이나 요새 등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적응 면역 (adaptive immunity)
적응 면역은 후천 면역 또는 획득 면역(acquired immunity)라고도 하며 항원에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특이적 면역(specific immunity)입니다.
 - 항원에 의해 유도
   : 면역 세포들의 활성
 - 특이적 면역(specific immunity)
   : 특정한 항원과 반응 - 항원수용체(antigen receptor)
 - 기억(memory)
   : 항원의 유입 횟수 증가 → 반응 커짐

적응 면역에 대해서는 조금더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대략 어느 정도 비교해보자면.... 각자 맡은 역할이 다른 군인 개개인으로 비유할 수 있겠네요.
현빈 같이 아직 군인이 아닌 사람훈련소에서 적(항원)과 아군(자신)를 구분하고 또 그 적과 싸우는 훈련을 받아서 그 적이 침입했을 때특정한 적에게만 공격해서 우리 나라를 지키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훈련병이 훈련을 받는 것 처럼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적응 면역 반응은 선천 면역 반응 보다 느리게 일어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