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적응 면역(adaptive immunity)은 다른 말로 후천 면역, 획득 면역(acquired immunity)라고도 불리는 면역 형태로 선천 면역에 의해 항원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을 때 유도되는 면역 반응으로 항원에 특이적인 면역 세포들을 활성시킵니다.

항원수용체(antigen receptor)에 의해 특정한 항원과만 반응 하는 특이적 면역(specific immunity) 반응이며 항원의 유입 횟수가 증가하면 면역 기억(immunologic memory)에 의해 반응이 속도와 강도가 커지는 면역 형태 입니다.

■ 적응 면역 반응의 종류
 세포매개성 면역 반응(cell mediated immunity)
 : 세포가 직접 항원을 제거하는 반응으로, 세포독성림프구(CTL : Cytotoxic T Lymphocyte)가 관여합니다.

 체액성 면역 반응(humoral immunity)
 : 세포(B cell)가 만들어낸 단백질이 체액속에서 반응하는 것으로 이 단백질을 우리는 항체(antibody)라고 합니다..


■ 적응 면역 반응의 특성

 특이성(specificity)
 : 자신의 생성을 유도한 항원과만 반응 합니다. 옛날에 주유소습격사건에서 한놈만 패는 사람과 비슷하겠네요^^

 다양성(diversity)
 : 한 개체의 면역체계는 수 많은 항원에 반응합니다.

 면역 기억(immunologic memory)
 : 항원에 대한 노출이 증가하면 그 항원에 대한 반응 속도및 강도가 증가합니다. 위 그림에 그래프가 보이시죠?


■ 적응 면역 반응의 유도
 능동 면역
 : 항원이 숙주에 들어가서 항체를 생성할 수 있도록 유도 하는 과정입니다. vaccine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특정 항원에 감염되는 것도 능동 면역을 유도합니다.

 수동 면역
 : 항체림프구를 직접 이식 하는 방법으로 
   특정 항원에 대한 면역 반응이 없는 숙주에  항체를 주입하는 항혈청(anti-serum)
   림프구를 이식하는 Adoptive transfer 가 있습니다.

  

■ 적응 면역 반응의 과정
  항원 인식 → 활성화 → 작용 의 단계를 거칩니다.

  항원인식(cognitive phase)
  : 특이적 항원 수용체가 항원을 인식합니다. 마치 유니폼으로 피아를 구분하거나 신분증 또는 지문으로 신분을 알아내는 것 처럼말이죠.

  활성화(activation phase)
  : 항원에 대한 림프구의 증식과 분화가 일어납니다. 아래 그림에서 오른쪽 상자의 가운데 과정입니다.

   작용(effector phase)
  : 항체(체액성)나 세포(세포매개성)가 항원을 제거합니다. 위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의 과정이겠죠^^


■ 클론 선택 이론
  각가의 림프구는 한 가지 항원과만 반응합니다. 적응 면역의 다양성과 특이성은 항원이 림프구 클론을 선택하여 활성화시켜 유도됩니다. 즉 항원에 맞는 클론이 선택적으로 활성화 된다는 말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