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가 푸리에 급수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다보니 수식을 넣어야 겠는데 방법을 몰라 검색해보니 여러가지 방법이 소개되어 있더군요. 그 중 지금 소개 드리려는 방법이 가장 간단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우선 TeX라는 문법을 알아야 쓸 수 있다고 하는데 제가 써보니 공학계산기 정도 쓰는 수준이라면 간단한 수식은 별 어려움 없이 입력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저는 TeX문법이 자세히 어떤 것인지 잘 모른답니다
기회가 되면 상세히 알아보고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넘어가서 블로그에 수식 입력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html이나 javascript에 대한 간단한 지식만 있다면 매우 쉽습니다^^.
사실 뭐 그런 지식이 없어도 따라만 하시면 수식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제가 티스토리를 사용하니 티스토리를 예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블로그에 로그인해서 관리자에서 [스킨]-[HTML/CSS 편집] 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skin.html <head>와 </head> 사이에  아래 코드를 넣어줍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cdn.mathjax.org/mathjax/latest/MathJax.js?config=default"> </script>

<script type="text/x-mathjax-config"> MathJax.Hub.Config({ tex2jax: {inlineMath: [['$','$'], ['$$','$$']]} }); </script>

사실 첫 번째 줄만 넣어줘도 수식 입력이 가능합니다.

아래 줄은 우리가 입력할 때 수식임을 알리는 문자를 사용자 정의 하는 코드 입니다. $ 부분이 글자와 글자 사이에 수식을 입력할때 쓰이고 $$는 한 줄을 차지하는 수식을 입력할 때 쓰입니다.
다시 말하면, 저 부분을 다른 문자로 바꿔주면 그 문자가 수식임을 알리는 문자가 되겠지요 HTML의 tag처럼요^^

만약에 $f(x)=x^2$이라고 입력하면 그 줄에 $f(x)=x^2$ 로 출력됩니다.
그리고 $$f(x)=x^2$$ 이라고 입력하면 한줄을 차지하는 $$f(x)=x^2$$ 이 출력 되겠지요^^

그런데 저는 이 글에 $를 어떻게 입력할 수 있었을까요?? HTML 태그 처럼 보이지 않아야 정상일텐데요^^
저는 <FONT>$</FONT> 이렇게 태그로 감싸버렸습니다.^^ 저도 이것 때문에 한참을 고민했네요 ㅋㅋㅋ
hyunkyukim.tistory.com/31 을 참고했습니다^^

아무튼 블로그에 수식 입력 성공입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도 HTML 수정하는 부분에서 수정해 주신다면 똑같이 적용할 수 있겠지요. ㅎㅎ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