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HTML 문서를 PDF로 변환해 주는 wkhtmltopdf 라는 Open source(LGPL) 프로그램을 소개하려 합니다.

http://wkhtmltopdf.org

http://wkhtmltopdf.org




저는 어떤 문서양식을 만들때 가능한 HTML을 사용해서 만듦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Web 서비스에 이식하기도 좋고 엑셀이든 워드든 어떤 문서 편집 프로그램 보다 원하는 형태의 문서를 쉽게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렇게 말씀 드리면 마우스로 끄적거리는 것이 훨씬 쉽지 않냐고 말씀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여러가지 CSS generator가 마련되어 있는 요즘은 상황에 따라 Ctrl+C, Ctrl+V 가 훨씬 빠르고 간편합니다.

물론 문서의 내용과 구조는 그대로 두고 각 요소의 배치나 색, 글꼴 같은 디자인만 바꾸고 싶을 때 HTML+CSS의 조합은 빛을 발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요즘 개발 중인 프로젝트에 고객에게 프린트에서 줄 문서를 HTML로 만들었는데...한계에 부딪힙니다. 

제 깜냥으로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웹 브라우저의 입맛을 마추지 못한 것이죠. 화면에 변환되어 나타나는 모습도 다르거니와 같은 브라우저라도 버전이 다르거나 사용자 설정이 다르니 인쇄되는 모양이 제각각이 되어 버립니다.

그러다 찾은 것이 이 wkhtmltopdf !!!
QT Webkit rendering engine 이라는 것을 사용해서 html 문서를 pdf로 변환해 줍니다.
이 프로그램 덕분에 어떤 환경에서도 항상 정형화된 사이즈와 모양의 문서를 출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 방식은 cmd (shell) 에서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wkhtmltopdf html경로+파일명(또는 URL) pdf경로+파일명

예) C:\>wkhtmltopdf test.html test.pdf 
     또는
    C:\>wkhtmltopdf google.com google.pdf



실행 방법이 간단해서 PHP와 Java에서 exec()함수와 ProcessBuilder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언어에서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겠지요.

이제 정말 필요한 것을 잘 찾는 사람이 능력자가 되는 세상이 오고 있는 듯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