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바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main() 함수가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가장 먼저 찾는 것이 main() 함수라는 것이고, main()함수가 프로그램의 시작점인 것입니다.
main() 함수의 생긴 모양과 각각의 의미를 한 번 알아볼까요?

class 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

...

}
}

위에서 A는 클래스의 이름 입니다.

main() 함수의 모양을 보면

처음에 접근권한이 public 으로 시작합니다. 이 것은 어떤 인터프리터(interpreter)도 접근 가능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다음으로 static 키워드가 나오는데 이것은 main()이 제일 먼저 실행되어야하기 때문에 static 키워드를 붙여 프로그램 시작시 먼저 메모리에 올라가도록 해서 이 함수를 사용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static 키워드를 빼도 문법에 어긋나지 않기 때문에 컴파일 에러는 나지 않지만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즉 static 키워드가 없으면 프로그램의 시작점인 main()함수를 찾을 수 없는 것입니다.

void는 반환형(return type)이 되겠습니다. C++에서는 main()함수의 반환형이 int로 되어 있어 숫자 0을 반환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자원을 반납하고 종료시키는데 자바에서는 void로 반환하는 것이 없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자바는 메모리 관리를 프로그래머가 직접하지 않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정확히 아시는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인자(argument)가 String 클래스의 배열로 되어있는데 이 것은 그 값이 어떤 형태이든 모든 값을 문자열로 받아들이고 또 여러 개의 인자를 받아들이겠다는 의미라고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시에 인자를 여러 개 입력할 때 띄어쓰기로 구분하고, 띄어쓰기가 포함된 문자열은 " "을 이용해 입력합니다.

만약 java A 1 2.5 text 라고 실행한다면

문자열 '1', '2.5', 'text'가 A클래스의 main()함수의 인자로 들어가는 것이죠.

제가 아는 바는 여기까지입니다 ㅋㅋ
저의 설명에 잘 못된 점이나 추가할 것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