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드로이드 앱에는 적절한 권한만 있으면 누구나 인스턴스화할 수 있는 4개의 컴포넌트가 있고 main()같은 유일한 진입점이 따로 없이 처음으로 생성되는 인스턴스의 생성자가 실질적 진입점이 됩니다.


4가지 구성요소

  Activity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단위로 눈에 보이는 화면 하나를 뜻합니다. 여러 개의 View로 구성되며 App은  필요한 만큼 Activity를 가질 수 있고 그 중에 어떤 것을 화면에 띄울지 결정합니다.

  Service
UI 없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요소로 예를 들면 음악을 재생하는 코드를 들 수 있습니다. UI가 없기 때문에 사용자의 명령을 받아들일 수 있는 Activity와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Broadcast Receiver(BR)
BR도 UI가 없는 것으로 시스템으로부터 전달되는 Broadcast를 대기하고 있다가 신호가 전달되면 수신하여 적절한 activity를 띄웁니다. 배터리가 떨어졌다는 신호나 데이터 전송이 완료 되었다는 등의 신호를 수신하는 역할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Content Provider(CP)
서로 다른 Application 사이에 데이터를 함부로 액세스 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어 CP를 통해 프로그램간의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자면 카카오톡 같은 프로그램에서 주소록의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을 들 수 있겠지요.


Application은 4가지 요소 중 일부를 가질 수도 있고 여러 개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구성요소들의 구성은 manifest파일에 저장 관리 되며 최초 실행 시에 어떤 Activity를 화면에 띄울지도 같은 파일에 저장됩니다.

  구성요소간의 통신 수단 Intent
intent는 각 구성요소간의 통신을 위한 장치로 메시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가지고 구체적인 행동을 설명하는 메카니즘입니다. 만약 '주소록 편집' activity를 호출하면 '누구의 주소를 어떻게 편집할지'가 intent에 실려 전달 됩니다. 
반응형

'컴퓨터&IT > 안드로이드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 Activity  (0) 2011.08.24
Android 인터페이스  (0) 2011.08.24
Android application의 구조와 Life cycle  (0) 2011.08.24
Dalvik VM (Dalvik Virtual Machine)  (0) 2011.08.24
안드로이드 ? (Android)  (1) 2011.08.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