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포스트에서는 파이썬의 자료형(data type)중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치형은 숫자를 나타내는 자료형입니다. 종류는 int, long, float, complex 등이 있습니다.
단, 파이썬 2.x 버전에서는 long 형을 제공했지만 파이썬 3.x 버전에서는 long형이 없어지고 모두 int형으로 처리됩니다.

입력한 각 수치의 수치형을 알아보기 위해서 type() 이라는 함수를 사용할 겁니다. type() 함수는 인자로 준 자료형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int 는 정수(integer)이며, 정수를 입력하면 10진수 정수로 처리합니다.
float 은 정수를 제외한 실수 를 입력하면 10진수 실수로 처리합니다. 소수하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네요. 그리고 e를 써서 지수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정수 앞에 0b 를 붙이면 2진수, 0o를 붙이면 8진수, 0x를 붙이면 16진수로 처리합니다.



■ 10진수를 입력 받아서 다른 수체계로 변환해주는 함수도 있습니다. 단, 이때 출력되는 결과는 수치형이 아닌 문자열입니다.



■ 파이썬에서는 실수보다 넓은 범위인 복소수를 나타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배웠던 복소수의 모양 그대로 실수부와 허수부로 입력 해주면 complex 형으로 처리합니다.



imag는 허수(imaginary number)를 나타내고 real은 실수(real number)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conjugate() 메서드로 켤레복소수(conjugate complex number)를 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