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etwork는 전신을 이용한 통신으로 부터 전화로 발전하여 이후에 최초의 패킷(packet) 교환 방식 네트워크인 ARPANET이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Xerox사의 Ethernet Network가 등장 했으며 현재 네트워크의 대부분은 이 Ethernet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ARPANET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 netowrk의 약어로 미 국방부가 보안 유지를 위해 개발한 이 ARPANET이 최초의 패킷 교환 방식의 네트워크입니다. ARPANET은 이후 인터넷의 모체가 됩니다.

■ 패킷(packet) 교환 방식
1960년대 초 군에서 음성통화의 보안 유지를 위해 음성 대화의 내용을 여러개의 조각(패킷)으로 나눠서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 재조립하여 통화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한 네트워크 방식입니다.

패킷 교환 방식 네트워크(Packet Switched Network)에는
 - TDMA (시분할 다중화)
 - CSMA/CD
 - Token System
이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TDMA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
시분할 다중화 방식은 하나의 중계기에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동일한 주파수를 작은 시간으로 나눠서 사용자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에 주파수를 독점하게 합니다.


■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 Collision Detection )
송신을 원하는 호스트는 송신전에 다른 호스트가 채널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만일 채널이 비어 있으면 전송을 시작하고 채널이 사용 중이면  계속 채널을 감시하다가 빈 채널이 감지되는 즉시 전송을 하는 방식으로 만일 충돌이 감지 되었을 때는 전송을 즉시 중단하고 이를 알린 후 일정 시간 후(수 ms)에 재전송을 시도하도록합니다.
쉽게 말하면 눈치 게임을 하듯이 데이터를 전송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Token System
Token을 소유한 노드만이 데이터 전송을 위해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는 방식으로 Token은 사용권한 신호를 의미며 이것을 통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노드를 제어합니다. Token은 데이터를 전송해야 되는 노드를 만날 때까지 노드 사이를 이동하고 데이터를 전송할 노드는 자신에게 Token이 올 때까지 대기했다가 토큰이 자신에게 왔을 때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 방식은 충돌로 인한 지연시간이 없고 각 노드에 대한 네트워크 사용이 동일하게 보장됩니다.
반응형

'컴퓨터&IT > 네트워크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OSI 7 Layer (Open System Interconnect 7 layer)  (0) 2011.08.20
[5] 프로토콜 (Protocol)  (0) 2011.08.16
[4] Network 데이터 전송 원리  (0) 2011.08.14
[3] Network 구분  (0) 2011.08.12
[1] 네트워크(Network) 란?  (0) 2011.08.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