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편의상 폴더와 디렉토리를 섞어 쓰겠습니다;;)

간편한 무료 FTP 서버인 FileZilla FTP serv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개의 계정에 각 다른 4개의 홈디렉토리를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쩌다보니 네 계정에 모두 공유하고 싶은 디렉토리가 생겼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홈디렉토리가 최상위 디렉토리라 홈 디렉토리 보다 상위에 있거나 홈디렉토리 밖에 있는 디렉토리로 접근할 수가 없군요ㅠㅠ

물론 평소에 FTP 서버를 운영하시던 분이라면 문제거리도 아니겠지만 그 외의 분들에게는 엄청난 고민거리죠^^
저도 사실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했으니깐요.
속편하게 생각해서 바로가기를 만들어주면 어떨까? 생각해봤지만 FTP에서는 바로가기 조차도 하나의 파일일 뿐이죠^^

어떻게 할까요???
해결 방법은 alias입니다.
컴퓨터 공부를 하다 보면 여러 영역에서  alias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말그대로 어떤 대상이나 위치에 대해서 별명을 붙여주는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FTP 서버 프로그램에는 alias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alias를 통해서 만들어진 링크가 디렉토리를 마치 홈디렉토리 안에 있는 것 처럼 해줍니다.


FileZilla Server Interface를 실행해서 한 번 설정해 볼까요?
메뉴의 [Edit] - [Users]로 가봅시다.



Users 창에서 왼쪽에 Shared folders를 클릭합니다. 그리면 공유된 디렉토리와 user의 권한이 나타납니다.
지금은 bi4라는 계정에 대해 '보건의료정보'라는 디렉토리 하나만 홈디렉토리(H로 표시된 부분)로 지정되어 있군요.


[Add]를 눌러서 공유할 디렉토리를 추가합니다.
 홈디렉토리보다 상위에 존재하는 'TED'라는 디렉토리를 추가했습니다.


이 상태 에서는 FTP client 프로그램을 통해 접속해도 TED 디렉토리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TED 디렉토리에 대해 Alias를 추가해 줍니다. 해당 디렉토리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Edit aliases를 클릭합니다.
(또는 Aliases 부분을 더블클릭합니다.)



저는 alias를 홈 디렉토리 아래에 TED라는 이름으로 하기 위해 /TED 라고 해주었습니다.



이제 alias가 추가 되었습니다. 한번 확인해 볼까요?



분명히 FTP server 가 구동 중인 server의 local 탐색기에서 '보건의료정보'라는 폴더에는 'TED'라는 폴더가 존재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FTP client를 통해 FTP server에 접속해 보니 'TED'라는 폴더가 보이는 군요.


이렇게 alias를 이용해서 다양한 위치에 있는 파일을 하나의 계정을 통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FileZilla server 뿐만 아니라 다른 FTP 서버에도 설정 메뉴나 방법이 조금 다를 뿐 같은 원리를 이용해서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