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과립구(granulocytes)는 우리가 보통 백혈구(leukocyte, WBC)라고 부르는 세포로 주로 혈액에 존재하며 세포질에 과립성 입자를 많이 가지고 있는 세포들입니다. 다른 면역 세포들 처럼 골수의 전구세포로 부터 분화 성숙되어 만들어 집니다. 그리고 이 세포들은 주로 염증반응에서 항원이 있는 곳으로 유인되어 항원을 제거하는 염증반응의 작용세포(inflammatory cells) 입니다. 미생물이나 죽은 세포를 제거합니다.
  

 


  염색약에 염색되는 성질에 따라 호중구(neutrophil), 호산구(eosinophil), 호염구(basophil)의 세가지로 나뉘며 이중에 호중구는 형태가 일정하지 않은 여러 개의 자루모양(multilobed)의 핵을 가지고 있어서 다형핵 백혈구(polymorphonuclear(PMN) leukocyte)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호중구는 세균 감염시 세균을 식균작용으로 제거하는 대표적인 선천면역 세포이고 호산구는 기생충에 대한 면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호염구는 알러지(allergy)반응에서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각각에 대해서 조금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호중구 (neutrophil)

  
  호중구는 형태가 일정하기 않은 자루모양의 핵(polymorphonuclear (PMN)) 여러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 순환 중인 백혈구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세포 내에 중성의 물질로 구성된 과립을 가지고 있어서 이름 지어졌으며, 핵이 여러개로 갈라져 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염증 반응에서 염증 부위로 유인되어 선천 면역에 주요한 식균세포로 염증 반응에 관여합니다. 그리고 항체에 의한 opsonization 기능을 보입니다.
  호중구의 과립에는 과산화효소(peroxydase), 방어단백질(defensin), lysozyme 같이 세균을 파괴할 수 있는 물질이 들어있어서 세포 밖으로 분비되어 감염원을 파괴하거나 염증 반응의 진행에 관여합니다.
  표면에는 CD16, CD32와 같은 IgG 항체에 대한 Fc receptor를 가지고 있으며 특정 보체 단백질에 대한 수용체를 가지고 있어서 쉽게 이들이 결합된 항원을 인식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opsonization).
  그리고 세포 접합 단백질(CD11a, CD18 , selectin 등)의 발현하는데 이것은 염증반응에서 호중구가 이동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호산구 (eosinphil)


  호산구는 eosin 같은 산성 염색약에 염색이 잘 되는 염기성 과립을 가지고 있는 백혈구 입니다. 주로 기생충에 대한 면역 반응이나 알러지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두 개의 주머니로 된 핵(bi-lobed nucleus)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립에는 주요 염기성 단백질(major basic protein), 호산구 양성 단백질(eosinophilic cationic protein), 과산화효소 등의 효소와 perforin 같은 세포벽을 뚫는 단백질들이 있습니다.
  세포 표면에는 C3b(보체) 의 수용체가 있어서 그 수용체를 통해 활성화 되면 강력한 반응의 산소 화합물(reactive oxygen metabolites)을 만들어내서 기생충을 죽입니다(C3b에 둘러싸인 기생충 파괴). 또 IgG나 IgE의 수용체도 있어서 이들에 의하여 작용을 조절 받기도 합니다.



■ 호염구 (basophil)
  

  Romanowsky 염색약에 보라색으로 염색되는 산성 과립을 가지고 있고 주머니 모양의 핵이 있습니다. 표면에는 높은 친화력의 IgE 수용체를 가지고 있어 IgE 항체와 결합된 항원에 의해 활성화 되어 histamine과 같은 여러 물질을 분비해서 급성 과민 반응(immediate type hypersensitivity, 알러지(allergy))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립에는 과산화효소, heprin, histamine 등이 들어 있어서 비만세포(mast cell) 처럼 앞서 말한 것과 같은 알러지 반응을 유도합니다. 








- 호산구와 호염구는 과립의 산도와 이름의 반대인 특징이 있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